목차
1. 5장 '그로스 해킹 시작부터, 성장 실험까지' - 시작하기, 데이터 파이프라인, 역량과 문화 갖추기
2. 5장 '그로스 해킹 시작부터, 성장 실험까지' - 성장 실험: A/B테스트
3. 6장 '그로스 조직과 업무 프로세스'
4. 마무리
1. 5장 '그로스 해킹 시작부터, 성장 실험까지' - 시작하기, 데이터 파이프라인 역량과 문화 갖추기
- 그로스 해킹의 꽃은 성장 실험이다. 핵심 지표를 정의하고, 가설을 세워서 실험을 진행하고, 데이터를 분석하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조직은 배움을 축적하고 서비스는 성장할 수 있다.
- 행동 로그 설계의 핵심은 이벤트의 속성을 어떤 수준으로 함께 남길 것인가를 정의하는 부분이다.
- 무작정 많은 이벤트를 수집하려고 하기보다는 '필요한' 이벤트를 '정확하게' 수집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하자.
- 발생하는 모든 이벤트를 기록해야 한다는 생각을 버리고 분석에 필요한 이벤트를 정확하게 적재하는 것이 이 단계의 핵심이다.
- 데이터 분석은 '좋은 질문'에서 시작하는데, 일반적으로 좋은 질문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서비스와 사용자의 접점에서 일하면서 도메인 지식을 쌓아 온 사람이다.
2. 5장 '그로스 해킹 시작부터, 성장 실험까지' - 성장 실험: A/B테스트
- 랜덤 추출은 통제 변수가 잘 관리된 것을 전제로 모든 표본이 동일한 확률을 가진 상태에서 뽑는 무작위 추출을 의미한다. 즉, 통제 변수 관리가 잘 되지 않은 상태라면 랜덤 추출이라는 말을 써서는 안된다.
- 제 3의 변숙가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판단된다면 이를 통제 변수에 포함해서 샘플링 과정에 반영함으로써 종속 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차단해야 한다.
- A/B 테스트 결과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p값과 함께 실험의 실질적인 성과, 비용, 가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.
3. 6장 '그로스 조직과 업무 프로세스'
- 그로스 해킹은 다양한 직군의 사람들이 각자의 전문성을 발휘하면서 협업하는 프로젝트성 업무에 가깝다.
- 그로스 해킹 팀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핵심 지표를 개선하는 것이다. 그 다음으로 가져야 할 목표는 그로스 조직이 회사에 성장 DNA를 전파하는 조직이 돼야 한다는 점이다.
- 그로스 조직이 되기 위한 최소한의 요건은 성장 실험을 할 수 있는 멤버를 보유한 팀이라고 생각한다.
- 마찬가지로 직군에 '그로스'를 붙이려면 그에 맞게 일하는 프로세스와 역량을 갖춰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자.
- 제품 개발과 그로스 해킹 및 성장 실험은 서로의 대체제가 아니라 보완재로 활용돼야 한다.
4. 마무리
항상 A/B테스트를 이론적으로만 접근하다보니 어떤 점이 어려운 부분인지 잘 체감이 되지 않았었다. 그래서 이번에 읽은 내용인 '성장실험 : A/B테스트' 파트를 읽으면서 왜 다들 A/B테스트가 어렵다고 하는지 이해하게됐다. 지표에 대해 명확하게 정의하는게 어려웠던 것처럼 모수는 어떻게 선정할 것이며, 변수를 통제하는 방법은 어떻게 활용할 것이며 명확하고 의도한 바대로 실험해보기 위해서는 따져야 할 조건이 한두가지가 아님을 알게됐다.(이런 까다로운 실험 너무나 해보고 싶은걸!!)
이 책을 완독하고 나니 회사에 두고 교과서처럼 두고두고 활용해야겠다고 다짐했다. 한국 실무자가 지필한 책이라 그런가 유독 체감되는 내용이 많았다.(올해 초에 읽었던 마케팅 설계자보다 훨~씬! 와닿음) 어떤 분이 사수 없는 회사에서 일하는 자신만의 방법 중 하나로 책을 나만의 사수로 삼기라고 써둔 글을 봤는데 나도 실천해봐야겠다. 나도 다국적 사수님들을 모셔봐야지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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